• SCP Blog for Tistory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2012년 5월쯤에 SCP 재단 영문 위키의 링크 페이지에 새로운 링크가 달렸습니다.


제목은 'SCP 재단 미래 사이트SCP Foundation future site'로, SCP 재단이 앞으로 위키닷이 아니라 미디어위키로 이전할 계획이 있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사이트는 SCP 재단 스탭중 하나인 DrKens가 만든 사이트로, 이에 대한 토론이 2011년 1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이루어졌습니다[각주:1].


차세대 위키엔진 후보로는 티키위키와 미디어위키가 올라왔으나, 결국 선택된건 미디어위키입니다.


미디어위키

미디어위키는 가장 유명한 위키엔진중 하나이다. 기능 역시 다양하며, 한글을 지원한다.


사실 SCP 재단은 예전에 미디어위키 기반의 사이트에서 활동한적이 있으나, 이런저런 문제로 인해 현재의 위키닷 사이트에 정착하여 여태까지 이어져왔습니다. 그리고 다시금 미디어위키로 돌아가려고하는 것입니다.


SCP 재단이 미디어위키로 이전하려는 계획은 아직 전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여러가지 문제에 봉착해있습니다.


1. 모듈 호환 문제

SCP 재단이 현재 사용하는 위키닷은 자체 엔진 특성으로 '모듈Module' 시스템을 가집니다. 이러한 다양한 모듈로 페이지 수를 자동으로 세어주거나, 현재 보고있는 유저들의 닉네임을 보이게 하는 행위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SCP 재단이 미디어위키로 옮겨버린다면 이러한 독자적인 모듈 시스템의 구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의 확장 기능에 그러한 것이 있을지는 알 수 없거든요.


특히 더 중요한것은, 모든 SCP 재단 페이지에는 평가를 위한 '평가 모듈Rating Module'이 달려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먼저 구현해야할 기능중 하나가 이 평가모듈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이 모듈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2. 호스팅 문제

위키닷은 웹호스팅 사이트이기도합니다. 자체 엔진을 사용하면서도 무료로 웹 호스팅을 지원하여 수많은 기능을 지원하고있죠. 비록 무료 계정 용량이 상당히 제한이 많이 걸려있지만, 자체 위키 엔진을 사용한다는것은 엄청난 메리트를 가져옵니다.


반면 미디어위키는 이러한 호스팅에서 제약이 걸립니다. 2013년 9월 현재 미디어위키 최신판 설치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php5.0 이상
  • MySQL4.0 이상, 혹은 PostgreSQL 8.1 이상


외국 사이트이니 이래저래 미디어위키를 지원하는곳이 많겠지만, 국내 웹호스팅 사이트에서는 아직도 지원이 되지 않는 곳이 많으므로, 만약 영문 위키가 이전한다면 한국어 위키가 이전하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인력 문제

위키닷 시스템은 전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무난한 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CSS같은걸 알아두면 사이트에서도 많은 편의를 볼 수 있죠. 하지만 미디어위키는 다릅니다.


미디어위키에서 요구하는것 중 하나가 php이니만큼 당연히 제대로 사용하려면 php 지식이 필요합니다. 상기 언급한 모듈의 기능을 대체할 확장 기능을 설치하려면 더더욱이죠.


그럼에도 실제로 이런 php 기능을 알고 관리해줄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설령 있다고 해도 장기간 사이트에 남아서 관리해줄수있는 사람이 있을지는 의문이고요.


4. 번역 사이트 문제

가장 큰 문제로, SCP 재단 번역 사이트들 역시 영문 위키를 따라 옮겨야한다는겁니다. 이는 2011년부터 줄곧 이어져온 러시아는 물론이고, 현재 공식 번역 및 창작 사이트로 인정받은 한국, 중국, 프랑스 사이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예외적으로 이러한 이전은 기존부터 미디어위키를 사용하던 폴란드 사이트에 있어서는 유리하게 작용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폴란드라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변화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영문 위키가 이걸 강요할수있을 정도로 권한이 없다는겁니다. 각 사이트 관리자들은 독자적인 사이트로 구축해온것이고, 결코 영문 위키가 다른 위키의 우위에 설수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영문 위키가 SCP 재단의 메인 사이트라는 점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기에, 이러한 이전은 다른 사이트에 충분한 파급력을 불러일으킬겁니다.


위키백과

원래 미디어위키는 위키백과(위키피디아) 프로젝트 전용으로 만들어졌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사이트 이전은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입니다. 프로젝트 진행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미디어위키를 공부할 필요는 있을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