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SCP 재단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처음엔 개발의욕따위는 없었다.

저는 전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운 사람도 아니고, 그렇다고 고등학교때까지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는게 뭔지도 몰랐으며, 심지어 막상 개발 당시에도 알고있던건 그냥 html이었고, css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예, 저는 그냥 독학으로 여기까지 배워온거고, 사실상 지금도 홈페이지를 만들어 구축하라고하면 못하는 사람입니다. 왜냐면 저에게는 서버도 없고, html과 css이외의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등의 지식은 전무하니까요. 물론 html, css 만으로도 충분히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고, 서버가 없어도 무료 호스팅 사이트를 몇개 알고있긴 합니다만, 결과적으로 '제가 만족스러운'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구축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제게있어서 위키위키라는건 사실상 구축하기도 어렵고, 운영하기도 어려운 전문 프로그래머들의 전유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사실 그런 고정관념때문에 한국어 위키가 늦어진점도 있죠.



놀랍도록 쉬운 위키닷

위키닷

위키닷 메인 사이트. 중앙의 your-wiki라고 쓰인 부분에 원하는 서브도메인을 입력하고 Get it now!라는 버튼만 누르면 위키닷 사이트를 개설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고정관념은 쉽게 깨지곤 합니다. 메인 사이트에서 사이트에 쓰고자하는 서브도메인을 입력하고 몇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짠!'하고 나타나는게 위키닷 사이트였습니다. 심지어 무료 위키호스팅에, 갖가지 관리 시스템은 그야말로 네이버 카페같은곳보다 훨씬 자유롭고 다양한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가장 먼저 발견한 것은 여러 한국 SCP 팬들 가운데서도 Acidfrog(QAZ135)님이셨습니다. 현 SCP 재단 한국어 위키 최고 관리자직을 맡고계시죠. 처음엔 위키사이트를 만들었다길래, 저는 이분이 전문 프로그래머이고 사비를 털어 사이트를 운영하시려고 하는줄 알았습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 제작을 결심하게 된 것은 한달 정도 뒤였습니다. 사실 예전부터 필요한 일이었고, 저도 한번 위키사이트를 운영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Acidfrog님에게 문의하여 사이트 관리자가 되었고,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죠.



엔하위키를 찾아가다

제가 관리자가 되자마자 처음 발길을 향한곳은 다름아닌 리그베다 위키(구 엔젤하이로 위키)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SCP 번역이 이루어진 곳이고, 사실상 한국 내에 SCP가 들어오는 방아쇠 역할을 한게 엔하위키의 SCP 재단 번역이었죠. 그렇기에 SCP 재단에서 엔하위키와의 연계는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달랐죠. 뒷부분은 여러가지 사정상 생략하겠습니다.



부족한 한국어 위키 콘텐츠

결과적으로 한국어 위키는 지역사령부 스탭이었던 Acidfrog님, shfoakdls님, 저(Devanos), 단 3명의 번역가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지역사령부에 어느정도 번역해둔 양이 있었지만, 제대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그래서 제가 눈길을 돌린것은 '독창적인 콘텐츠'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먼저 개발에 착수한것이 'SCP-KR'입니다. 사실 한국어 위키를 내건이상 위키백과처럼 'SCP-KO'라고 표기해야 옳으나[각주:1], 당시에는 이래저래 정황이 없었는데다가 KR이 너무 굳어진 바람에 나중에 알아채고서도 고칠 수가 없었죠. 이래서 처음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는걸까요.


SCP-KR을 걸고 마침내 지역사령부 회원들에게만 알려주었던것이 한국어 위키의 임시개방이었습니다. 그때까지 안내를 비롯한 여러 다양한 번역을 매일같이 해야했죠. 개방한 뒤로도 계속해서 번역을 멈출 수는 없었지만요.



공식 사이트로 채택되다

SCP-Korea

현재는 SCP-KR이라고 표기하지만, 초기에는 이렇게 SCP-Korea라고 표기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는 아직 많이 모자란 사이트였습니다. SCP 번역량만해도 엔하위키를 따라잡을 수 없었고, 공식 채택을 노리는 사람이 우리만 있는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지역사령부에 살짝 공개해놓은 작은 사이트가 채택될 수 있었던 이유는 결정적으로 제가 선택했었던 'SCP-KR'이었습니다. 심지어 관리자들은 한국어 위키 채택에 대해서 만장일치로 찬성하기까지했죠.

  1. KR은 '한국'을 뜻하고, KO는 '한국어'를 뜻합니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P 위키 사이트 개발일지 3  (0) 2015.02.28
최고 관리자 교체  (0) 2015.02.27
SCP 재단 Internet Explorer 6, 7 지원 중단  (0) 2013.11.20
SCP 위키 사이트 개발일지 2  (0) 2013.08.24
SCP 위키 사이트 개발일지 1  (0) 2013.08.22
  • 공지사항
    중요한 개인정보필요한 경우가 아닌 경우 적지 마시고, 적으셨다면 비밀글 설정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팸 필터 정책에 의해 영문만으로 작성된 글이나 무의미한 내용의 글은 등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