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P Blog for Tistory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최고 관리자 교체

개발일지 Devan 2015. 2. 27. 14:45

위키닷의 유료 계정 문제

매년 10월 즈음이 되면 한국어 위키는 고민에 빠집니다. 왜냐하면 SCP 재단을 호스팅하는 위키닷의 유료 계정 만료 기간이 다가오기 때문이지요.


기본적으로 사이트의 관리자는 QAZ135(Acidfrog)님입니다. 초창기 SCP 재단이라는 사이트를 생성하고, 그 생성한 사이트의 안내를 번역하시는 등 기본 구조를 짜는 데 가장 많은 역할을 하신 분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위키닷 무료 계정으로는 도저히 재단을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300MB라는 극히 적은 양의 용량은 1000개가 넘어갈 재단 콘텐츠에 맞지 않았으니까요.


2012년 사이트가 개설되고, 2013년 10월이 되었을 때 한국어 위키는 중대한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2013년 당시 위키닷 계정 안내 페이지


현실적으로 위키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계정이 아닌, 프로 라이트 계정이 필요합니다. 조금 과한 감이 있지만, 초창기 한국어 위키는 연 120 달러[각주:1] 정도 가격의 프로 계정을 사용하고 있었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영리적 행위를 통해 수익을 얻었어야 했지만, 한국어 위키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첫째로는 개발자인 저(Devanos)는 사이트에 끼는 광고를 매우 싫어하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광고를 통해 영리적 목적의 수익을 내려는 것이 보이는 모 블로거 때문이었죠. 그래서 한국어 위키는 순수하게 관리자들의 기부제로 돌아갑니다.


2013년에는 서로 많은 일이 있었고 바빠지는 시기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고 관리자였던 QAZ135님이 본인의 관리 부족을 이유로 사임하시고, 이후 새 최고 관리자 투표를 통해 shfoakdls(노래마인)님이 새 최고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1. 당시 한화로 약 14만원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