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P Blog for Tistory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SCP 중국 위키 사이트

SCP 재단 중국 위키는 SCP 재단 한국 위키의 뒤를 이어 공식 사이트로 채택된 위키입니다. 이 사이트는 기존 중국에서 SCP를 번역하던 포럼 사이트 123ubbSCP 재단 포럼에서 갈라져나온 사이트입니다.


본사, 러시아, 한국 사이트와 다르게 SCP 재단 중국 위키는 자체 서버에 위키닷을 사용하여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사이트가 채택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이 채택된 중국 위키.


대륙의 퀄리티?

사실 중국 위키 자체는 썩 좋지 못한 퀄리티를 가지고있었습니다. SCP 번역본 일부가 'Scp' 같은식으로 대문자로 변환되지 않았다던가, 형식도 제각각이었고, 원본의 링크와 같은 링크로 페이지를 생성하지 않아 인터위키가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상단바의 미사용

본사가 사용하는 Shiny 레이아웃에는 '상단바(Navigation bar)'가 달려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주요 링크를 모아서 사이트 위에 보여주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중국 위키에는 왼쪽에 사이드바만 있을뿐, 상단바가 없습니다.


계정 미공유

위키닷 커뮤니티 안의 모든 위키는 공통적으로 '위키닷' 아이디를 공유합니다. 그렇기에 위키닷 아이디로 다른 위키에도 가입할 수 있는데, 중국 위키는 자체 서버 사용으로 인해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어떤 부분이 중요하냐면, 자체 서버가 아니라 위키닷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활동량으로 통계자료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메인

중국 위키의 도메인은 http://www.scp-wiki-cn.net을 사용합니다. 국가 도메인이 아니라 .net 도메인을 고수하기위해 scp-wiki 뒤에 cn을 붙인 형태죠.


러시아[각주:1]나 한국[각주:2]과 다르게 중간에 wiki를 끼웠는데, 이러한 도메인은 기존 국가 도메인들간의 통일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http://cn.scp-wiki.net 같은 서브도메인을 얻었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를 위해서는 다른 모든 위키와의 토론을 통해 결정할 일이므로 판이 매우 커지게됩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전체적으로 보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거나 하더라도 중국이 자체 서비스로 이러한 위키 서비스를 시행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중요했으니까요.


따라서 중국 위키가 공식 사이트가 될 수 있었고, 그로인해 중국에서도 SCP 재단에 참여할 기회가 열린 것이었습니다.


SCP 재단 중국 위키(SCP基金会). CC-BY-SA 라이선스가 아니라 CC-BY-NC를 사용하고있었다.


접속 불가와 공식 사이트 탈락

별다른 문제점 없이 잘 굴러간다고 생각되었던 중국 사이트는 어느순간부터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 자체가 아예 404 에러를 띄우며 전혀 접속되지 않는 것입니다. 도메인 기한은 현재 1년정도 더 남아있고, 심지어 기존 포럼도 활성화되어있는데 유독 공식 사이트만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연락을 해보려고해도 중국 위키의 관리자 위키닷 계정은 전부 8개월 이상 정지상태가 되어있고, 공식 사이트와의 연결점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포럼에 찾아가서 어떻게 된 것인지 영어로 물어볼수도 없었으니, 결국 SCP 재단 관리자 Roget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Since they do, in fact, appear to have disappeared from the face of the earth, I've removed the SCP-CN link from the front page. The translation site is down, and areyoucrazytom's wikidot account has not seen activity for the past 8 months.


그들은 사실상 지구상에서 사라진 것으로 보이기때문에, SCP-CN 링크를 대문 페이지에서 제거했습니다. 번역 사이트가 줄었고, areyoucrazytom의 위키닷 계정이 지난 8개월간 활성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SCP 재단 중국 위키는 기억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전망

중국 위키가 되살아난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다시 SCP 재단 공식 사이트로 채택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분별한 사이트의 채택으로 인해 몇번 민폐가 있었던 이후로, 관리자들이 SCP 재단 공식 사이트 선발 자격을 엄격하게 두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 러시아와 한국을 제외한 프랑스와 폴란드 사이트의 활동량이 급속히 줄어들어 큰 문제가 되고있죠.


앞으로 새롭게 채택될 공식 사이트들은 장기적인 활동량을 보장하면서, 사이트의 퀄리티가 높아야하며, 나날이 발전해가는 사이트가 기준이 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